멀티 다초점 촬영기법에 대해 여쭙습니다....

질문 & 답변

멀티 다초점 촬영기법에 대해 여쭙습니다....

5 꽃재벌 2 3098 0 0

보통 접사 촬영할때 많이 쓰는 기법으로 알고 있는데요...

 

풍경사진에도 적용하신분을 본듯해서요..

 

원경, 전경, 중앙 이렇게 세곳에 초점을 맞춰 3장을 찍고 합치는 방식이더라구요

 

제가 궁금한건....모든 풍경사진에 적용이 가능한건지 ...아니면 바람한점 없이 풍경속 모든 사물이나 피사체가 정지가 되어 있는 상태일때만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물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모두 정지해 있어야 가능한것 같긴 하지만.........

 

경험적 지식이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 

2 Comments
31 카제 2017.04.21 10:59  
스태킹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찍으려는 구도 안에서 서로 다른 포커싱의 사진 여러장을 한 장으로 합치는 겁니다.
찍은 장 수가 많으면 좀 흔들렸었다해도 합칠 수 있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더 수월하긴 합니다.

보통 접사에서 많이 사용하는게 맞는데요. 확 접사를 해버리면 포커싱이 맞는 곳을 제외하고는 싹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을 사용해서 모든 곳에 초점이 맞는 사진을 얻는거죠.
풍경은...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찍으려는 풍경 구도 안에서 원근이 확 느껴지는 뭔가가 있을 때는 적용해볼 법 하지만요~~

이런 합치는 기술을 응용해서 풍경이나 구조물을 찍는다고 생각하면... 이러한 것도 가능합니다.
경복궁에서 삼각대 펼쳐 놓고 여러장의 사진을 찍습니다. 사람들이 걸어다니겠죠?
가려서 안 보였던 배경들을 여러장을 합쳐버리게 되면...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경복궁 사진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사진을 여러장 찍는데 새가 훅 날아갔습니다. 하지만,
여러 장의 사진들 중에 새는 찰나의 순간 사진에만 나타나므로... 결과물에서 '내 사진에서 새는 안 지나갔던거야~' 이런 것도 가능해 집니다.

포커싱을 말씀 주셨는데 이상한 답변을 해버렸네요 ㅋ;
5 꽃재벌 2017.04.21 17:53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초보적인 저의 지식으로는 잘이해가 안되기도 하지만 답변주신내용들을 다시 곱씹어보며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