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판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질문 & 답변

반사판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2 맨디자인 2 2495 0 0

일단 저는 군부대안에서 사진병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많이 찍는 사진 중 하나가 바로 증명사진인데, 사무실 안에서 흰벽을 배경으로해서 찍고 있습니다. 형광등을 제외한 어떠한 조명 장비도 없이요ㅠ

또 카메라 장비나 사무실 환경이 열악하다보니 얼굴에 그림자도 많이지고 결과물도 별로라서

최근에 우드락에 알루미눔호일을 구겨 붙여서 반사판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제 고민은 그럼에도 결과물의 차이가 별다를거 없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호일 반사판이라 한계가 있겠지만, 효과를 거의 못느끼다보니 제가 반사판 놓는 위치를 잘못이해하고 있나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얼굴(광대) 밑으로 지는 그림자를 없애기 위해, 인물에게 그 반사판을 쥐어주고 밑에서 붙잡고 있으라한다음에 찍고 있는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회원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2 Comments
M 권학봉 2017.11.16 23:34  
1. 우선 반사판보다는 위치 조정이 불가능한 열악한 조명환경인것 같네요.
가장 저렴한 스피드라이트 하나와 엄브렐러하나 그리고 저렴한 라이트 스텐드와 무선동조기를 셋트로 구입하시면 품질이 매우 좋아 질것 같습니다.

2. 다만, 군부대 특성상 이런장비를 구입하는게 쉽지 않을것 같은데요.
광대 밑으로 그림자가 진다는 말은 말씀하신 형광등이 상당히 머리 위쪽에 위치한다는 말인듯 합니다.
가능하다면 모델을 뒤로 더 보내서 형광등이 너무 머리 위에 위치하지 않도록 조정해 주세요.

3. 반사판을 만드셨는데, 모든 조명이 그렇듯이 물리적인 크기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지 사이즈 정도 되는 흰색 우드락(폼보드)등을 사용해 보시길 권장하구요. 알루미늄포일로 만들었다면 최소한 크기가 전지 사이즈 정도로 제작하세요.
환경+여러가지 고려해 보면 공사판에서 쓰는 흰색 스티로폼을 잘라서 쓰는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4. 반사판을 모델에 들게 하시고나서,
모델보고 반사판의 각도를 상하로 움직여 보라고 말씀하시고, 눈으로 봤을때 얼굴의 그림자가 최소화 되는점에 멈추라고 하세요.
그리고 촬영

우선 이정도가 최선일 것 같습니다.
2 맨디자인 2017.11.22 18:17  
장비 구입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이와 비슷한 환경에서 어떻게 촬영을 해야할지에 대한 감각을 배웠습니다.
상세하게 답변을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