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백업과 카탈로그 저장용 외장하드를 hdd로 구성해도 무방한가요

질문 & 답변

사진백업과 카탈로그 저장용 외장하드를 hdd로 구성해도 무방한가요

1 시골교정돌이 6 1243 0 0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고 감동먹고 (?) 책까지 질러서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사진백업과 카탈로그 구성을 해보려고 외장하드를 구매할까 하는데 ssd로 하는 것이 hdd로 하는 것과 큰차이가 있는가 궁금합니다. 



원래는  메인 PC에 하드디스크에  사진/원본이 있고 카탈로그도 존재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원본/사진이 백업중이었습니다.


노트북에서도 간이로 보정을 하고 싶은데 카탈로그가 동기화가 안되다보니 어쩔수 없이 카탈로그는 그냥 방치, 버려두고 사진백업위주로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와 책을 구독하면서 추천하신대로 외장하드에 카탈로그와 원본사진을 넣고  / 보정은 pc와 노트북에서 외장하드를 로드하여 할까 하고 있습니다. 


4200만 화소의 소니 r2이다보니 용량이 커서; 컴터 자체에서도 파일이 50개 이상 넘어가면 버벅이기 시작하는데 개인적 생각으로 외장하드이다보니  더 버벅이게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데요 


돈을 더 주고 외장형 SSD에 카탈로그와 원본사진을 깔면 더 유리한 면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자피 원본 로드에는 큰 차이가 없고  pc 성능에 의존한다고 하면 그냥  외장 HDD를 살까 합니다.  



[이 게시물은 권학봉님에 의해 2018-04-04 19:21:37 질문하기에서 복사 됨]

6 Comments
69 서비 2017.10.20 07:41  
나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고수분들이 대답이 기대 됩니다
M 권학봉 2017.10.20 15:20  
라이트룸의 속도문제는
사진 A에서 B로 넘어갈때 로딩 문제 - 미리보기 파일  (1:1 미리보기를 만들면 빠르게 넘어갑니다)
사진보정시 특정툴에서 버벅이는 문제 - cpu 파워 (특정 작업시에만 이상하게 느려질때 gpu 설정및 어도비에서 지원하는 gpu 목록 참조)
많은 사진을 로딩했을때 느려지는 문제 - 라룸 설정 캐시설정 (할수있는 한 최대)
SSD 외장하드로 하시면 HDD 보다는 좀 나은 속도가 보장되지만, 가격대비 성능을 보자면 그렇게 아주 빨라지지도 않습니다.

하드를 연결하는 포트가 USB 3.1 혹은 썬더볼트2.0 이 아닌이상 SSD외장하드의 속도를 체감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용량큰 외장하드가 가장 좋은 선택일것 같아요.
1 시골교정돌이 2017.10.21 01:01  
아하.. 그렇다면 메인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까지는 외장 hdd를 사용해야겠네요.  다만 아래 님의 말씀처럼.. 아마 사게된다면 1테라~500g 짜리 전압없는 외장하드를 사게될텐데요; 무리는 없을려나요
16 Tantara 2017.10.20 23:36  
답변이 다 되셨으리라 생각하지만 제가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전압이 없는 외장하드를 사용했는데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점점 느려지고 나중에는 파일까지 못읽들이더라구요.
그래서 전압사용하는 3T 외장하드를 사용하니 전혀 버벅임이 없더라구요.
사실 외장하드를 사용한 이유는 사진백업에 의미를 두고 구입했는데
PC속도나 라이트룸 로딩이나 나름 괜찮은것 같아요.
근데 외장도 외장이지만 메인 PC도 괜찮아야 하는 듯해요...
권대장님의 말씀대로 HDD다보니 SSD로 바꿔볼까 생각중입니다.
참고로 저는 고수가 아닙니다!^^
18 한요한 2017.10.21 13:26  
개인적인 생각을 더해 봅니다.
부담이 되지 않으시다면 SSD로 구매하세요. BACK UP용이 아니더라도 사용처는 많으니까요.
그러나 HDD를 권합니다. 가격대비 용량의 활용도가 좋으니까요.
SSD 한개이면 HDD 두개로 각각 보관하시는것도 좋다고 판단합니다.(저의 경우 사용 중입니다.)
버벅거린다는 표현의 문제는 하드웨어의 문제로 보여집니다. 
그 중에서 그래픽카드의 GPU 성능과 CPU의 성능 차이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부담은 되시겠지만 시스템의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원할한 작업을 하시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실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메모리도 32G 까지 올려 놓고 사용하니 아주 편하고 좋습니다.
4K 및 UHD를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크게 부담 없이 준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Elvis 2017.10.22 15:02  
1.  ssd 든지 hdd 든지 외장 하드의 콘넥션이 끈어저 버리는 경우가 어쩌다 가끔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임포트해서 작업하는 용도로는 외장을 않고 컴터 내장을 씁니다.
2.  컴터 내장을 쓸때는 주제나 날짜마다 따로 카다로그를 만듭니다.  카다로그가 커지면, 카다로그 folder 통째로 대용량 외장 HDD 에 복사하고 내장하드에서는 지워버립니다.
3.  상황상 한개의 카다로그를 계속 써야된다면, 내장의 카다로그 에서 외장 HDD 의 카다로그로 직접 사진을(편집정보 포함) 복사합니다.
저같은경우는 이런방식으로 속도 와 용량 재한 두가지 문제가 다 해결되더군요.
제목